교황청 재단 고통받는 교회 돕기 ACN은 189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5100만 부 이상 배포된 어린이 성경 <하느님이 당신 자녀에게 말씀하신다>의 발행 40주년을 기념했습니다. “이 어린이 성경을 통해 얼마나 많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하느님께 나아갈 길을 발견했을까요? 제 인간적 상상력으로는 도저히 가늠되지 않는군요.” 국제 ACN 대표 토마스 하이네겔던은 기념식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ACN의 어린이 성경은 전 세계 가난한 지역의 수많은 가족이 소유한 유일한 책이 되었습니다.
하느님을 향한 그리움을 채워주는 어린이 성경
“지난 40년간 수많은 어린이, 가족, 주교, 수도자가 어린이 성경에 관한 감사의 편지를 보냈습니다. 이는 하느님을 향한 그들의 깊은 그리움을 드러냅니다. 어린이 성경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이러한 그리움을 채워줍니다.” 하이네겔던 대표는 말합니다. 어린이 성경 “하느님이 당신 자녀에게 말씀하신다”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구약과 신약의 가장 중요한 이야기들을 99개의 짧은 장에 나누어 담았습니다. 독일 신학자 엘레오노레 벡(1926-2014)이 최신판의 내용을 저술했고 스페인 출신 미렌 소르네 고메즈(1937-)가 삽화를 그렸습니다. 예쁜 삽화들은 여러 종교 수업과 교리 수업에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ACN의 어린이 성경은 UN이 1979년을 “세계 어린이의 해”로 지정하면서 현실화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예수님의 형상을 가슴 속에 생생히 그릴 수 있으려면 어린이를 위한 성경이 필요합니다. 어떤 교회는 어린이를 위한 모국어 성경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박해 때문에 성경을 발행하지 못하는 지역도 있지요. 수많은 아이들은 너무 가난해서 책 한 권도 가질 수 없습니다. ACN은 그런 아이들에게 어린이 성경을 선물하고자 합니다.”
처음부터 수요가 빗발치다
1979년 1월,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이 첫 번째 해외 방문으로 멕시코 푸에블라를 찾아왔을 때 ACN은 남미주교회의에서 어린이 성경을 처음으로 소개했습니다.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주교들은 즉시 스페인 번역본 120만 권을 주문했고, 이 소식을 들은 다른 나라의 주교, 선교사, 교리교사들도 추가 번역본을 요청했습니다. 오늘날 어린이 성경은 에티오피아, 에리트레아, 지부티에서 아파르족 150만 명이 사용하는 아파르어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반투어 중 하나인 줄루어를 포함한 189개 언어로 번역되었고, 정기적으로 새로운 번역본이 추가되어 발행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에는 2,000여 개 언어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어린이 성경은 어린이에게 글자를 가르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ACN은 처음부터 어린이 성경을 가난한 국가에는 무료로 배포하였고, 부유한 국가에는 원가로 판매했습니다. 스페인어본이 1400만 부로 가장 많이 배포되었고, 포르투갈어(1030만 부), 영어(250만 부), 프랑스어(120만 부) 그리고 동아프리카의 스와힐리어(95만 부)가 뒤를 잇습니다. 소련 붕괴 이후, 한 그리스도교 라디오 방송국이 어린이 성경을 소개해 알려지면서 러시아어본 50만 부가 단시간 내에 주문되기도 했습니다.
여러 교황님도 어린이 성경을 높이 평가하셨습니다.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2007년 5월 브라질에서 1000만 번째 발행된 어린이 성경을 직접 나누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