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가톨릭 학교 사무국 국장 요세프 나스르 신부는 최근 교황청 재단 가톨릭 사목 원조기구 고통받는 교회 돕기(ACN)과의 인터뷰에서 초 인플레이션과 레바논 파운드화 폭등으로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레바논과 가톨릭 학교의 어려움에 대해 말하였다.
레바논에는 몇 개의 가톨릭 학교가 있습니까? 이슬람교인과 그리스도교인 학생의 비율을 어떻게 됩니까?
레바논의 가톨릭 학교는 세 종류입니다. 온전히 등록금만으로 운영되는 사립학교 211개, 정부 보조금과 등록금으로 운영되는 준공립학교 90개(2018년부터 정부 지원이 중단되어 가장 위태로운 상황에 있음) 그리고 기술학교 19개가 있습니다.
가톨릭 학교에 다니는 약 20만명의 학생들 중 27%가 이슬람교인이고 73%가 그리스도교인입니다. 저희 가톨릭 학교의 목표는 레바논에 그리스도인들이 존속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슬람교가 대다수이거나 그리스도인들이 극소수인 지역의 가톨릭 학교는 특히 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희는 그리스도인들이 대다수인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 지역의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 학생 모두에게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공동체들의 학생들을 환영하는 데 있어 개방적이면서도 우리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착한목자수녀회에서 운영하는 가톨릭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출처=ACN 자료사진)
종교간 화합 증진을 위해서 가톨릭 학교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레바논의 사립학교의 대부분은 종교기관에서 운영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가톨릭 학교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인식 제고 활동을 통해 종교가 다른 학생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동시에 저희는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이 전하며, 화합을 도모하고 학생들이 열린 마음을 갖도록 돕습니다.
또한 저희는 이슬람 학교들과도 협력하여 경험을 교류하고 레바논에서 모든 종교에게 열린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학교와 이슬람교 학교가 함께 화합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톨릭 학교도 신앙을 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가톨릭 학교는 교회의 오른손이며 그 사명을 구현해야 합니다. 저희는 명확한 정체성과 뚜렷한 사명과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그리스도교적 가치로 형성된 분위기 속에서 학생, 교직원 및 학부모들에 대한 믿음으로 교회의 사명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왜 질 좋은 교육이 학부모들에게 희망이 되며 그들이 경제적 위기를 피해 다른 나라로 떠나지 않고 레바논에 남는 이유가 된다고 보십니까?
학부모들은 현 위기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최선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아이들을 위한 질 좋은 교육을 요청하고 저희는 그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이 레바논을 떠나지 않도록 저희가 이 교육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학부모들에게 이 교육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위로의 성모 학교 실험실에서 과학 수업을 듣는 학생들(출처=ACN 자료사진)
이슬람교 가정에서 그리스도교적 교육을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저희 학교에 아이들을 보내는 이슬람 가정들은 그들의 선택으로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그리스도인 학생들뿐만 아니라 이슬람교인 학생들에게도 저희의 사명을 전합니다. 저희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열린 마음으로 타인을 인식하는 성향을 갖게 되는 것이 그리스도교적 교육의 영향이라고 자부합니다.
현재 레바논의 가톨릭 학교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먼저, 레바논 파운드화의 폭락으로 기존 지급해오던 교사 급여의 가치가 너무 적어졌기 때문에 저희는 매달 급여의 일부를 미화로 지급하고자 합니다. 저희가 받는 지원으로 그렇게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지출의 40%를 차지하는 전기, 난방 등의 학교 운영비 입니다. 운영비는 미화로 지불해야 하지만 등록금은 여전히 가치가 폭락해버린 레바논 파운드화로 받고 있습니다. 저희 가톨릭 학교는 여러분의 지원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 합니다. 저희는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레바논 성 엘리스 학교의 학생들(출처=ACN 자료사진)
ACN은 레바논의 200여 개 가톨릭 학교의 등록금과 교사 급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지원이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까?
ACN의 지원 없이는 레바논의 가톨릭학교들이 계속해서 운영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저희에게는 여러분의 도움이 정말 중요하며, 저희가 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ACN 후원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후원자 여러분 한 분 한 분께 감사를 전하며,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저희 학교의 운영이 불가능 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레바논에 머물 수 있도록 저희의 그리스도교적 사명을 지속적으로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은 복음적이고 중요한 사명을 수행하고 계시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