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재단 가톨릭 사목 원조기구 고통받는 교회 돕기 ACN은 5월 3일인 제30회 세계 태양의 날을 맞아,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기료가 급격히 오른 나라에서 태양광 패널이 본당, 수도회 및 기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했다.
지난 몇 년 동안 레바논과 시리아는 심각한 재정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모든 시민이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때 흔하게 접할 수 있었던 필수품들이 이제는 엄청나게 비싸 졌다. 전기도 그 중 하나이다. 최근 시리아에서는 전기료가 500%나 상승했다.
레바논의 많은 지역에서는 하루에 단 4시간만 국가가 제공하는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비싼 연료 발전기에 의존하고 있다. 시리아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지역에 따라 하루에 전혀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거나 최대 3시간까지만 전기를 공급받고 있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마피아 같은 조직이 운영하는 전력 회사가 유일한 대안이다. 수도 다마스쿠스와 홈스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대부분 발전기마저 이용하기 힘들어 주민들은 국가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제공하는 전기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 위기는 교회 운영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식료품의 저장이 어렵고 난방 사용도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피정 및 모임 등을 개최하는 비용도 물가 상승의 영향을 받아 본당과 공동체들은 신자들에게 활동 지원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이 현상은 교회의 사회복지활동에도 영향을 미쳐 고아원, 요양원, 학교, 유치원 등도 전력 부족으로 운영이 어려워졌다. 냉장 시설의 부족으로 식중독도 만연한 상황이다.
태양광 패널 설치, 장학금과 교사 급여 지원을 받은 노틀담 수녀회에서 운영하는 학교(출처=ACN 자료사진)
이에 ACN은 교회 기관들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수 있도록 대규모의 자금을 지원해왔다. 지난 몇 년 동안 ACN은 6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통해 시리아와 레바논에 170만 달러 이상을 지원하여 수혜자들에게 빛과 희망을 돌려주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레바논과 시리아 내 23개 수도회, 16개 교구의 37개 본당이 혜택을 받게 된다. 태양광 패널은 11개 수도원, 7개 신학교와 22개 학교에도 설치될 예정이다.
국가가 제공하는 전기와 탄소 연료 기반 발전기에서 태양광으로 전환함으로써 교회 기관들은 교황청에서도 자주 언급하는 공동의 집을 돌보는 일과도 같은 맥락에서 지속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대안의 예를 잘 보여준다.
“여러분은 저희의 미래를 건설하는 도구를 주신 것입니다”
레바논 제베일의 카르타부운 마을의 성 테클라 본당은 매달 60달러의 전기료를 지불해왔다. 크리스천 게르게즈 신부는 ACN에 태양광 패널 설치 이후 월 전기료가 3달러로 줄어, 본당의 사목적 사명을 위한 자금이 더 많이 확보되었다고 전했다.
레바논 바트로운 마로니트교구의 사목센터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출처=ACN 자료사진)
성가정 수녀회의 여성 수도자들도 태양광 패널 설치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야우트 수녀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국가에서 공급하는 전기는 하루에 한두시간 정도만 사용할 수 있었고 매우 비쌌습니다. 전에는 저온실과 3개의 냉장고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냉장고 하나로도 충분합니다. 또한 전에는 30달러의 발전기 사용료와 300-400달러의 전기료를 지불해왔지만 태양광 패널 설치 이후 지금은 전기료가 6달러까지 줄었고 가을에는 전기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아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인들과 함께 일해온 성가정 수녀회는 전기 비용 절감으로 이제 수녀원의 게스트하우스에 머무는 단체들에게도 더 낮은 가격으로 방을 빌려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태양광 패널 프로젝트의 혜택이 그리스도인 공동체에 더욱 넓게, 빛의 광선처럼 뻗어 나가고 있음을 증명한다.
또 다른 예는 지그하르타의 성 안토니오 수도회가 운영하는 마르 안토니오스 학교다. 최근 이 학교를 방문한 ACN 대표단에 한 학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태양광 패널은 우리 일상을 정말로 변화시키고 저희가 수업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여러분은 저희의 미래를 건설하는 도구를 주신 것 과도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레바논 학교의 수업 모습(출처=ACN 자료사진)
한 교사도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상황은 정말 복잡하고 저희는 위기로 고통받고 있지만, ACN이 해 주신 모든 것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태양광 패널은 명백하게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특히 교육 측면에서 디지털 칠판을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 생겼고, 더 좋은 조건에서 가르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CN은 세계에서 가장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서 교회가 사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태양광 패널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실행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해결책을 제공할 예정이다.